Ⅱ. 중세 이단 – 카타리파, 발도파
카타리파
온건한 이원론과 절대적인 이원론의 교리적 분열이 심화되었고, 결과로 13세기를 지나면서 세력이 약화됨.
이들의 주장에 의하면 구원은 오직 '콘솔라멘툼'(안수에 의한 성령 세례)에 의해서 주어짐
-콘솔라멘툼을 베푸는 데에는 남녀의 차별이
기독교문화, 게르만 문화의 3요소가 서로 어우러져 형성된 것이나, 이 가운데 기독교가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였다. 이로써 중세 사회는 로마 교황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와 봉건제도에 의하여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게되었다.
이런 정치․사회적 상황 하에서 서양의 중세는 기독교를 위주로 한 문
새로운 이름을 부여받는다. 야곱(“속이는 자”)에서 이스라엘(“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자”)로 이는 야곱이 다른 사람이 되어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되었음을 뜻한다. 이후 야곱의 후손들은 자신들을 이스라엘 백성이라고 부르면서 야곱과의 동질성과 야곱을 통한 선택을 받은 선민의식을 가지게 된다.
기독교 일부 기독교인들, 특히 세대주의자들도 미국의 테러와의 전쟁을 십자군전쟁으로 몰아감으로써 이러한 빌미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문명의 충돌" 또는 "종교간의 전쟁"이란 바람직하지 않다. 이슬람 운동은 오늘날 전 세계 140여개 국가의 13억 교도를 지니고 있으며, 21세기 종교 운동(Post-Christian
기독교 정책과 수용
- 본래는 막부의 기독교 금지 정책 답습
이유) “일본 신을 모독하고 풍속을 문란시켜 부모형제간의 불화를 야기시키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
- 엄격한 배경 속에서도 기독교에 입교하는 소수가 있었음
이유) 서구 문명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풍조, 문명개화풍
7.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인가?
원조교제
고갸루라고 불리는 여고생이 금전적으로 부유한 남자(파파)들과 성행위를 하고 대가를 받는 것을 말한다.
고(高) + 갸루(girl) - 분장수준의 화장에 요란한 옷차림을 하고 다니는 까만 피부의 일본여고생
훨씬 저렴하고 소문 걱정 없이 원조교제를
13세기경부터 18세기에 이르는 그 사이에 행해진 경제상의 정책이나 논조를 총괄하여 사람들은 이것을 '중상주의'라 부른다. 결코 중상주의는 하나의 계통적인 논술도 아니며 또한 개인 혹은 어떤 학파의 손에 의해 창작된 것도 아니다. 다만 수세기에 걸쳐서 행해진 무수한 경제적 시책, 이것을 설명하
새로운 신앙의 발판이 되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세력을 잃은 남인학자에 의하여 신봉되었으나, 차차 재야의 양반․중인․상인, 그리고 이중 삼중으로 압박을 받던 부녀자 층에 놀라운 속도로 전파되어 갔다. 그런데 카톨릭교는 그 의식 및 교리가 조선시대 지배층의 절대적 지지를 받던 유
그들과의 공존을 어쩔 수 없이 인정하면서도 그들에 대한 불신과 적대감만은 여전히 떨쳐버리지 못했다. 기독교문명의 세계 진출을 가로막았던 이슬람세계는 이후 서구인들에게 종교적 신념을 위해 폭력과 살인도 서슴지 않는 집단이자 늘 서구문명을 위협하는 비문명적 세력으로 자리 잡는다.
세기의 종교개혁의 관계는 어떠한지, 그리고 현재의 시점에서 바라볼 때 각각의 개혁적인 종교운동들이 당시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고 어떠한 한계를 가졌는지 탐구해 보도록 하겠다.
2. 13세기의 종교운동
1) 시대적 상황
중세의 전성기인 12세기를 지나면서 경작지의 개량, 생산성 향상, 작